반응형

피파온라인4, 선수 능력치 정리 및 부가 설명

피파온라인4 선수 능력치에 대한 넥슨 오피셜 설명을 정리하고 게임에 이해하기 쉽게 추가 설명을 넣었습니다.
게임의 설정이 바뀌거나 오피셜 정보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는 점 참고해서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글의 구성

  1. 신체 능력치
  2. 기술 능력치
  3. 정신 능력치

골키퍼 능력치

호나우두 아이콘 은카 스탯
호나우두 아이콘 은카 스탯

신체 능력치

피지컬
피지컬

속력

전력 질주 시 선수의 최고 속력입니다.
스태미나가 없으면 최고 속력도 같이 떨어집니다.
패드 중 LT, RT키로 감도 조정이 가능한 경우 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속력

최고 속력에 도달하는 시간입니다.
가속력이 좋으면 나보다 최고 속력이 높지만 가속력이 낮은 선수보다 순간적으로 빨리 뛸 수 있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스트라이커나 센터백은 최고 속력이 조금 낮아도 가속력이 높으면 최고 속력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속력과 마찬가지로 스태미나의 영향을 받습니다.

민첩성

민첩이 높으면 방향 전환 등이 빨라 드리블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따라서, 민첩성이 낮으면 공격 시 슛각을 만들거나 탈압박에 불리하고 수비 시에 역동작이 생깁니다.
드리블과 몸싸움을 할 때도 좀 더 균형을 유지시켜주며, 바이시클 킥 같은 동작도 시도하고 개인기도 더 빠르게 구사합니다.

공격과 수비 모두 민첩성이 중요하고 요새 나오는 선수들은 민첩성이 아주 낮은 선수는 없지만, 드리블을 좋아하시면 반드시 민첩성이 좋은 선수를 골라야 합니다.
골키퍼는 방어 후 방어태세 복귀 및 2차 방어 시 움직이는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골키퍼 능력치 외 민첩성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점프

점프 능력치가 좋은 선수는 공중 경함에서 이길 확률을 높여주고 위협적인 자리를 잡습니다.
요새는 점프 스탯 좋아져서키가 작아도 점프가 높은 선수도 쓸만해지기는 했습니다. (예: 칸나바로
하지만, 여전히 키가 작고 점프가 좋은 선수보다는 키가 크고 점프가 약간 낮은 선수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일정 타점까지는 키 큰 선수가 빨리 도달하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키가 작고 점프 능력치가 좋아서 유리한 경우는 세트피스(코너킥) 상황에서 괜찮지, 공격수가 키가 작고 점프가 높다고 헤딩을 잘하는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따라서, 점프가 높으면 좋지만 우선순위가 높은 능력치는 아닙니다.

스태미나

경기 중에 선수가 얼마나 지치는지를 결정하고, 능력치가 높을수록 게이지가 더 느리게 소모되고 하프타임에 스태미너를 더 많이 회복합니다.
윙백이나 중미, 수미에서는 정말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만약 스태미나가 낮은 선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 후반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싸움

몸싸움은 피파온라인4에서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키만 크면 몸싸움에 유리해서 중요하지 않았는데, 이제 몸싸움 능력치가 많이 중요합니다.
피파온라인4 경험이 적으신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몸싸움은 몸싸움 능력치 + 밸런스 + 키 + 체형 + 몸무게 등 여러 능력치가 합쳐서 승부를 결정합니다.
몸싸움만 높다고 무조건 경합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몸싸움 수치는 스쿼드의 중앙라인인 중앙 공격수, 미드필더, 중앙 수비수 등은 최대한 높은 것이 좋습니다.
윙어와 윙백은 몸싸움 수치가 높으면 좋지만, 몸싸움보다는 스피드가 더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밸런스

밸런스 능력치는 몸싸움 시 균형을 담당하며, 밸런스가 높을수록 몸싸움이 밀렸을 때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밸런스가 낮은 선수를 써보면 몸싸움에 밀릴 때 살짝 밀리는 게 아니라 비틀거리는 모션을 많이 보여줍니다. 예로 HOT 호날두는 밸런스가 낮아서 휘청두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휘청거리면 골 넣기가 힘들고 수비수한테 공도 잘 뺏기므로 기본적으로 공격수는 밸런스가 무조건 좋아야 합니다.

키, 체형, 몸무게

키, 체형, 몸무게를 능력치 수치로 포함하지 않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파온라인 게임은 컴퓨터 게임으로 기본적으로 모든 게임 내 정보는 데이터입니다.
키, 체형, 몸무게도 사실 모두 능력치의 하나입니다.

키 180은 180이라는 능력치며, 체형도 마름, 보통, 건장 모두 3가지 능력치이고 몸무게도 모두 능력치로 물리엔진이 게임의 물리적인 충돌이나 슛팅 등의 모든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키만 큰데 몸싸움을 이긴다라는 것도 사실 틀린 말입니다.
키도 몸싸움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중 하나라서 몸싸움 스탯이나 몸무게가 엄청나게 차이 나지 않으면 키만 커도 이기는 것이 맞습니다.

골키퍼의 경우 높은 GK 다이빙 능력치와 높은 키를 갖고 있으면 골대 구석으로 향하는 슛을 막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기술 능력치

라보나 킥
라보나 킥

볼 컨트롤

볼 컨트롤이 높으면 볼 컨트롤 시 공이 덜 튀어나가고, 능력치가 높으면 스쿱 패스나 백힐, 바이시클 킥 같은 스페셜 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컨트롤 120 이상)
볼이 덜 튀어나가므로 볼 컨트롤 능력치가 높으면 볼을 간수하기 더 쉽습니다.

드리블

드리블 능력치가 높을수록 더 빠른 볼 터치 및 드리블 턴이 가능하며, 태클을 당할 때 공을 더 잘 간수합니다.
퍼스트터치 후 가속도가 드리블 능력치의 영향을 받습니다.(8차 넥스트 필즈 적용 후)

수비수한테 공을 살짝 뺏길 때 바로 다시 공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이 드리블 능력치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뇌피셜)

크로스

크로스 능력치는 크로스의 속도와 받는 선수에게 얼마나 정확히 가는지를 결정합니다.
공격수의 경우에는 크로스가 높을수록 크로스를 올리는 선수의 반대 방향으로 위치를 잡습니다. (크로스 시 침투가 좋다는 말)
다만, 크로스가 좋다고 실제 크로스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크로스와 커브 두 능력치가 모두 좋아야 크로스를 선수에게 배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베컴 크로스처럼 말이죠...

베컴 크로스
베컴 크로스

커브

커브 능력치는 슛팅이나 패스 시 얼마나 공이 휘는지에 영향을 줍니다.
슛팅, 프리킥, 감아차기, 크로스, 로빙 패스 시도 시 커브가 높으면 좋습니다.

슛 파워

슈팅의 최고 속력을 결정합니다만.
슛 파워의 최종 능력치가 100 초반이면 미드필더로는 기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드필더가 중거리슛을 많이 담당하는데 슛 파워가 낮으면 골키퍼가 잘 막습니다.

중거리슛

중거리슛 능력치는 먼 거리에서 슛팅을 할 때 정확도를 결정하는데, 중거리 슛 능력치 하나만으로 결정되지는 않고 골결정력 능력치와 함께 계산됩니다.
골대에서 멀수록 중거리 능력치에 영향을 많이 받고, 골대에 가까워질수록 골 결정력 능력치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정확도는 골대의 구석이 기준으로 능력치가 높을수록 골대의 구석으로 들어갑니다.

골 결정력

골대 가까이에서 슈팅을 시도할 때 정확도에 영향을 주고, 중거리슛과 함께 슛의 정확도를 담당합니다.
페널티라인을 기준으로 골 결정력과 중거리 능력치를 나누는 것이 아닌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을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리킥

프리킥 능력치는 선수의 프리킥 정확도에 영향을 주고, 능력치가 높을수록 유효슛을 차는데 피파온라인4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능력치입니다.

페널티 킥

페널티 킥 능력치는 페널티 킥 정확도에 영향을 줘서 뻥 날리는 페널티킥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프리킥과 함께 중요하지 않은 능력치입니다.

헤더

헤딩 슈팅시 정확도와 헤딩에 반응하는 정도에 영향을 주고, 헤딩 능력치가 높으면 AI의 크로스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헤더가 높다고 헤딩한 공의 스피드가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발리슛

바운드되는 공을 슈팅할 때 정확도와 발리슛이 휘는 것에 영향을 주며, 발리슛 능력치가 높으면 헤딩슛보다 발리슛을 선호합니다.
발리 슛 능력치가 높으면 헤딩 슛보다 발리 슛을 선호한다는 내용은 넥슨 오피셜 설명인데 저는 실제 게임에서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대인 수비

대인 수비 능력치가 높으면 상대의 움직임에 더 잘 반응하고, 더 가까운 거리에서 압박합니다.
대인 수비는 수비 지능이며, 모든 수비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슬라이딩 태클

슬라이딩 태클 능력치가 높으면 슬라이딩 태클 시 공을 더 잘 뺏고, 정확하게 태클합니다.
슬라이딩 태클은 위험해서 잘 사용하지 않지만, 페널티 라인에서 적의 슈팅이나 패스를 실축처럼 막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를 향해 태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선수가 슛이나 패스의 길을 슬라이딩 태클로 가로 막는 것입니다.생각보다 잘됩니다.
한 번 해보세요 ㅎㅎ

태클

태클 능력치가 좋을수록 스탠딩 태클 시 공을 더 잘 뺐을 수 있습니다.
보통 중앙 수비수 능력치를 고를 때 슬라이딩 태클보다는 태클 능력치가 더 중요합니다.
수비수의 동작과 관련된 능력치가 태클, 슬라이딩 태클, 가로채기 중 태클 능력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로채기

근처의 패스를 차단하고, 루즈볼을 잘 간수하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가로채기는 내가 선수를 움직여서 공이 이동하는 공간에 있어야 발동되므로 효율이 좋은 능력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야

변 환경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짧은 패스와 긴 패스에도 영향을 줍니다.
시야가 높아야 상대방 선수의 압박이 있어도 더 멀리 있는 선수에게 좋은 패스를 보내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시야가 낮으면 똥패스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미드필드에게는 매우 중요한 능력치로 패스 지능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반응 속도

공의 궤도, 빠른 공 트래핑, 헤딩 경함, 빠른 걷어내기, 태클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칩니다.반응 속도가 빠를수록 더 빨리 처리합니다.
골키퍼의 경우는 반응 속도가 높을수록 더 빠르게 세이브 동작을 취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10일 패치로 반응 속도에 따라 공을 인지하는 확률이 상승되었고 이를 통해 패스 반응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정신 능력치

레알 마드리드 가겠습니다.
레알 마드리드 가겠습니다.

적극성

적극성은 수비수 AI에 매우 중요한 수치입니다.
스탠딩 태클과 슬라이딩 태클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하는지 영향을 주며, 능력치가 높으면 수비수가 알아서 태클을 잘합니다.
적극성이 낮을수록 수비수가 멍 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착성

선수가 압박받는 상황에서 얼마나 패스와 슛을 잘하는지 결정합니다.
공격수가 침착성이 낮으면 골키퍼 1대 1 상황이나, 갑작스레 공을 뺏었을 때 똥볼을 많이 찹니다.

위치 선정

헤딩 경합 시 위치, 공을 받거나 지원하는 위치를 잘 잡습니다.
공격뿐 아니라 필드에서 적절한 위치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피파온라인4에서 위치 선정이 가장 좋은 선수는 인자기 아이콘으로 기본 121입니다.
위치선정이 좋아서인지 인자기 상당히 좋게 사용했습니다.

인자기 침투
인자기 침투

골키퍼 능력치

GK 다이빙

골키퍼가 빠르고 정확하게 다이빙을 하게 만듭니다.

GK 핸들링

GK 핸들링 능력치가 높을수록 공을 쳐내지 않고 잡아 경기를 안정적으로 풀 수 있습니다.

GK 킥

골킥이나 공을 놓고 찰 경우 얼마나 공을 멀리 찰 수 있나 결정하며, 이 능력치는 몰라도 됩니다.

GK 위치 선정

여러 종류의 슈팅을 방어할 수 있는 위치를 정확하게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1:1 달려가는 시점 및 칩 샷을 막기 위한 조치도 모두 GK 위치 선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GK 반응속도

공의 굴절, 단거리 슛, 프리킥, 페널티 킥 등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골키퍼는 키와 GK 반응속도가 매우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추천글: 피파온라인4, 선수 미니 페이스온 만드는 방법 및 바꾸는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