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파온라인4, 브라질 43 1500억 스쿼드

축구는 433이지! 하는 생각에 만들어본 포메인데 효과가 좋아서 계속 쓰고 있습니다.

브라질 특유의 공격적이면서도 523 포메이션의 역습도 막고 지공까지 챙기는 433 포메이션입니다.

선수 가격도 1500억으로 열심히 이벤트에 참여한 무과금 유저는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스쿼드이고 역습도 잘돼서 정말 재미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차

포메이션, 팀 전술 & 개인전술

수비형 미드필더가 3명이 있어 하남자 스타일의 포메이션으로 보이지만 매우 공격적이며 역습을 끊어 내는 것에 유리한 포메이션입니다.

수비형 미드필더가 3명이라 523 같이 공격수 3명에게 가는 패스를 가로채기 쉽고 LDM, RDM이 좌우측에 붙어 있어서 사이드로 오는 역습도 빠르게 커버할 수 있습니다. 

가로채기 후에 공격 3명이 상대방 진영에 있는 경우가 많아 빠르게 역습도 갈 수 있습니다.

 

523 포메이션과 같이 중앙 수비를 SW 포함 3명으로 수비하는 경우 수비수들이 뭉쳐있어서 사이드 혹은 중거리각이 많이 나오는데 3 수미로 설정하면 선수들이 넓은 범위를 수비할 수 있습니다.

지공 상황에서는 미드필더가 3명이고 CF까지 있어서 높은 점유율을 가져가서 중거리 슛을 노릴 수 있습니다.

 

LS, RS는 속력과 가속력이 좋고 공격수로 능력치가 다양하게 좋은 선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몸싸움 포함)

네이마르도 LS, RS 자리에 사용해봤는데 생각보다 별로였습니다.

최소한 CF나 CAM 자리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형의 선수를 톱으로 올려야 공격이 효과적입니다. 

 

좌우측 풀백은 공격과 수비 역할 모두 담당하므로 다재 가능한 고급여 풀백을 사용해야 하며 중거리 슛이 좋은 선수로 구성해야 페널티 끝 부분에서 중거리 슛으로 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 433 포메
브라질 433 포메
433 팀전술
433 팀전술
433 팀전술 개인전술

팀 컬러

브라질 11명: 전체 능력치 +4, 볼 컨트롤 +3, 스태미나 +3

강화 팀 컬러

은빛 물결 9명: +2

 

공격 운영 방식 요약

3명의 공격수는 최대한 침투를 해주고 페르난지뉴나 카제미루 중거리 각을 노리거나 좌우 풀백으로 패스하여 컷백을 하거나 풀백으로 중거리 골을 노려줍니다.

특히 카를루스는 패널티 라인 근처에만 있으면 무조건 중거리를 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이 안 나오는 것 같아도 카를루스는 이상하게 공이 휘면서 중거리 골을 성공시켜 줍니다.

펠레나 호나우두는 QW를 잘 받으므로 적극 이용하시고 심리전으로 공격수 3명으로 중거리를 노려도 됩니다. 

 

수비는 미들 필더 3명으로 최대한 패스 루트를 잘라 주시고 사이드가 역습으로 뚫리는 경우 과감하게 사이드를 막아 주시면 됩니다. (헤낭 로지가 달리기가 빨라서 커버하기 쉽습니다)

RDM, LDM은 적극적 패스 차단이 걸려있어 자동으로 패스를 가로채는 경우도 많지만 그만큼 더 멀리가는 수비하러 가는 경우가 있으니 진형 유지 및 중거리 각을 주지 않게 대형 유지에 신경써야 합니다.

선수 훈련 코치 설정

공격수 훈련 코치

LS, RS는 침투 관련 훈련 코치를 배정하고 CF는 침투는 1개 정도 그리고 감아 차기 혹은 중거리 코치 등을 배정했고 이유는 침투 혹은 중거리 심리전 시 이득을 보기 위해 배정했습니다.

CF 자리는 위치 확보를 위한 몸 싸움이 많은 경우라 능숙한 몸싸움도 배정했습니다.

공격수 훈련 코치

미드필더 훈련 코치

미드필더에는 중거리 훈련 혹은 감아차기 코치와 능숙한 몸싸움 코치를 달아주고 나머지는 미드필더에 유리한 코치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중거리, 능숙한 몸싸움, 티키타카 패스 전술을 달아주는 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CDM의 경우는 수비를 위해 재정비를 배정했습니다.

미드필더 훈련 코치

수비수 훈련 코치

중앙 수비수에는 능숙한 몸싸움과 스탠딩 태클을 달아주는 것이 좋고 DD 슛을 막기 위해 능숙한 압박 코치도 달아줍니다.

이 포메이션의 중앙 수비수는 능몸, 스탠딩 태클, 능숙한 압박이 좋은 것 같습니다. 

풀백은 재정비는 필수고 공격적인 훈련 코치보다는 수비적인 코치를 달아주시고, 만약 공격적인 코치를 배정한다면 공격수들이 헤더가 약하다 보니 크로스 코치보다는 중거리 코치가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수비수 훈련코치
수비수 훈련코치
골키퍼 훈련코치

선수 평가

1. LS CAP +5 펠레

CAP 펠레

아이콘 펠레도 나오고 월드컵 펠레도 있지만 가성비로는 CAP 펠레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펠레는 일단 빨라야 하는데 CAP 펠레가 속력, 가속력이 빨라서 가격과 급여를 생각했을 때는 BWC 시즌보다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양발은 아니지만 골격이 워낙 좋아서 왼쪽 오른쪽 다 잘 들어가고 중거리 슛도 좋습니다.

하지만, 달리면서 DD 슛이 이상하게 슈팅이 약해서 D나 ZD로 골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펠레의 약점이라면 몸싸움인데 CAP 펠레부터는 민첩과 밸런스가 워낙 좋아서 아주 가끔 휘청이고 잘 버텨줍니다. 

물론 버텨주는 것이 포스트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닌 빠르게 이동하는 하는 상에서 잘 버텨준다는 말입니다.

 

2. RS MC +5 호나우두 5강

MC 호나우두 5강
MC 호나우두 5강

MC 호나우두가 예전보다 많이 위상이 떨어졌지만 아직까지 괜찮은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슛 파워가 약하다는 말이 있는데 5강 기준 풀캐미 슛파워 117로 낮은 수치가 아닙니다. (중거리 슛은 약간 아쉽)

호나우두가 원톱이라면 약간 부족할 수 있는데 펠레와 투톱이라 충분히 호나우두의 강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BP의 여유가 있다면 22KB 세징야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CF ICON +2 호나우지뉴

ICON 호나우지뉴
ICON 호나우지뉴

생각보다 아이콘 호나우지뉴는 괜찮은 선수입니다.

펠레와 함께 이 스쿼드의 중심이 되는 선수입니다.

공격과 관련된 능력치가 모두 좋아 골도 잘 넣고 패스도 잘 넣어고 능숙한 몸싸움만 배정해주면 높은 민첩과 밸런스로 인해 몸 싸움도 잘 이겨냅니다. (상대방을 튕기는 것이 아닌 압박을 버티면서 움직임)

펠레와 지뉴 모두 공격에서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방심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지뉴는 골 세레머니도 춤을 많이 추기에 굴욕감(?)을 주기에도 좋습니다.

 

체감을 나쁘게 평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패드라 그런지 움직임이 나쁘지 않습니다.

지뉴가 체감이 좋지 않다면 굴리트나 발락은 아에 쓰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하게 체감을 평가하면 민첩성 수치에 비해 체감이 약간 나쁜 정도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가격이 요새 많이 저렴해져서 3백억 정도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새로 나온 월드컵 호나우지뉴로 대체해도 될 것 같은데 월드컵 시즌보다는 아이콘이 골을 넣는 능력치는 약간 높으니 CAM, CF 자리는 아이콘을 윙어 자리에는 월드컵 지뉴가 좋을 것 같습니다.

미페는 월드컵 시즌이 멋있게 나왔는데 지뉴의 미페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미니페이스온 변경 방법 보시고 미니페이스온 변경하시면 됩니다.

4. RDM MC +7 페르난지뉴 

MC 페르난지뉴

MC 페르난지뉴가 정말 좋아서 사용한다기보다는 급여 대비 성능이 좋고 슛 파워와 중거리 슛 능력치가 좋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몸싸움이 살짝 아쉽기는 하지만 모든 페르난지뉴가 몸싸움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몸싸움은 약하지만 체감이 좋은 편이고 움직임이 부드러워 탈압박이 나쁘지 않고 중거리 코치 달아주면 노마크 상황의 중거리 슛은 웬만하면 들어갑니다.

수비 압박이 없으면 무조건 중거리 차는 것을 추천합니다.

5. LDM 22TY +5 카제미루

22TY 카제미루

카제미루도 페르난지뉴처럼 그냥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 수비형 미드필더입니다.

공격력, 수비력 모두 준수하지만 특출 나게 뛰어난 부분이 없는 선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라질 선수를 많이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브라질은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 수비수 자원이 정말 모자랍니다.

카제미루도 엄청 좋아서 쓴다기보다 어쩔 수 없이 쓴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적당히 1 인분 하는 선수라고 생각됩니다.

6. CDM 21UCL +7 헤낭 로지

21 UCL 헤낭 로지

헤낭 로지는 LB에서 좋은 선수이지만 CDM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입니다.

속력과 가속력이 좋아 수비 시 여기저기 잘 붙어 주고 공격에서도 간간히 활약을 해주는 효과 선수입니다.

능력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능력치가 고르게 좋아 CDM에 잘 어울리는 선수입니다.

키가 작고 마름이라 체감도 좋은 선수입니다.

5강 정도 선수로 구매하셔서 한번 써보시면 헤낭 로지의 진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22TOTS +5 마테우스 코스타

22 TOTS 마테우스 코스타
22 TOTS 마테우스 코스타

브라질 센터백 중에 키가 크면서 몸싸움이 좋은 센터백이 거의 없는데 마테우스 코스타라는 좋은 센터백이 나왔습니다.

키카 188이지만 달리기 속도가 웬만한 공격수보다 빠르고 5강 풀캐미 기준 몸싸움이 125이고 체형도 보통이라 왠만한 몸싸움은 다 이기며 태클도 125로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약한 부분은 민첩과 밸런스인데 제가 패드라서 그런지 역동작이 많거나 둔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마 가속력이 124로 매우 높아서 둔하다는 느낌을 못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둔한 것이 걱정되는 분들은 3강 정도 사셔서 체감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구매했을 때는 가격이 100억 이하여서 마음 편히 영입했는데 지금은 비싸져서 180억이 넘습니다.

만약 구매하시려면 적당히 가격이 내려가는 주중에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BTB +5 마르키뉴스 

BTB 마르키뉴스
BTB 마르키뉴스

22TY +3 마르키뉴스를 사용하다가 급여가 너무 높아서 BTB 시즌으로 바꿨습니다.

BTB 시즌이 성능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적당한 급여에 적당한 가격이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밀리탕도 나쁘지 않지만 밀리탕은 가격이 비싸서 마르키뉴스가 중저가 구단에는 제격인 것 같습니다.

패스 스탯이 좋아 가끔 수미 자리에 사용해도 적당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르키뉴스 단점으로는 몸싸움이 좋지 않으니 반드시 능숙한 몸싸움 코치를 배정하시기 바랍니다.

9. 21 UCL +5 지우베르투

21 UCL 지우베르투
21 UCL 지우베르투

풀터백으로 많이 사용하는 지우베르투지만 저는 풀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우베르투는 체감 및 방향 전환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풀백에 사용하기에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포메이션에서 양쪽 풀백이 슈팅 능력이 좋아야 되는 포메이션이고 지우베르투가 슈팅 능력치가 풀백치고는 

좋은 편이라 지우베르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인기가 많은 편이라 가격이 비쌉니다.

10. ICON 호베르투 카를루스

ICON 호베르투 카를루스
ICON 호베르투 카를루스

호베르투 카를루스는 수비보다는 공격적인 부분이 좋은 선수이고 실제로 공격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를루스가 박스에서 가깝고 수비가 늦게 붙으면 무조건 중거리 슈팅을 하면 됩니다.

각이 없는 것 같아도 공이 휘어서 골대 안으로 들어가며 슛 파워가 좋은 편이라서 세컨볼 기회도 만들 수 있습니다.

 

호베르투 카를루스는 어느 시즌이나 능력치가 다 비슷해서 반드시 아이콘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콘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70억이면 구매할 수 있어서 가격 대비 성능이 괜찮아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 성능만을 보고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11. 21PL_네투 8강

21PL 네투
21PL 네투

브라질 고급여 키퍼도 써봤지만 브라질 키퍼들은 중거리나 감아차기에 너무 취약해서 급여를 투자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그냥 급여 21 PL 네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투도 엄청나게 잘 막는 것은 아니지만 급여 대비 성능은 나쁘지 않고, 슈팅각을 잘 막으면 종종 슈퍼세이브가 잘 나옵니다.

그렇다고 고급여 알리송이나 에데르송보다 잘 막는 것은 아니고 급여 대비 성능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2. 후보 선수 운영

후보 선수

22TY 네이마르는 윙으로 사용하던 선수인데 후보 혹은 포메이션을 바꿀 때 사용하려고 팔지 않은 것이지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후보로 남긴 것은 아니라서 반드시 네이마르를 후보로 둘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교체를 한다면 CF 자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징야, 히바우두는 톱자원으로 교체 선수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컨디션이 좋고 펠레나 호나우두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후반전에 교체합니다.

 

파비뉴. 페르난두, 하파엘은 후반전 65분 지나서 교체용으로 사용합니다.

수미는 스태미나를 많이 소모하는 자리라 왠만하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파엘은 수미자리에 교체로 사용해도 무방하고 우측 풀백이 삽집하는 경우에만 바꿔줍니다.

 

추천글:  첼시 3300억 523 /4213 스쿼드 소개 (230 급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