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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온라인4, 선수 특성 총정리
피파온라인 4 선수 특성은 피파온라인4 특성 설명, FIFA22 특성 설명, 게임에서 직접 확인 등 총 3가지를 정보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최대한 객관화된 정보로만 만들었으며 업데이트로 인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선수 특성이란?
2. 기본 특성
3. CPU AI 특성
4. 골키퍼 특성
선수 특성이란?
선수 특성이란 게임 내 선수들이 특정행동을 부여하는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으로 선수 특성은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 기본 특성
- 플레이어가 선수를 컨트롤 시 발동하는 특성인데 AI가 조정 시에도 발동합니다.
- 기본 특성이지만 플레이어가 컨트롤할 수 없는 특성인데도 기본 특성으로 잡혀있는 특성들이 있습니다.
추측으로는 플레이어가 커서를 잡고 있을 때도 발동이 되는 특성이라 기본 특성으로 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애매한 특성들은 신규 FIFA 시리즈에서는 사라진 것 같습니다)
- CPU AI 특성
- CPU AI 특성은 내가 조정하지 않는 선수(커서를 잡지 않은)가 AI에 의해 자동으로 발동하는 특성입니다.
기본 특성
플레이어가 선수를 조정하여 발동시키거나 AI가 발동시키는 특성입니다.
아이콘 | 이름 | 설명 |
예리한 감아차기 | 볼이 땅에 있는 상황에서 감아차기 시 최대치의 스핀(커브)가 적용됩니다. 단, 목표 지점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볼의 궤적만 변경이 됩니다. 요약하면 골키퍼가 막을 수 있는 괘적을 막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워 헤더와 함께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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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헤더 | 파워 헤더가 있는 선수는 더 강력한 헤딩을 할 수 있습니다. 공격 코너킥 시 상대 패널티 구역에 들어갈 확률이 더 높고 키커가 짧은 코너킥 지원 버튼을 눌렀을 때 지원 요청 선수로 선택될 확률도 낮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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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더 슈팅/크로스 | 일정 확률로 아웃사이더 슈팅을 하거나 크로스를 할 수 있습니다. 양발이 아닌 선수인 경우 아웃사이더 슈팅이나 크로스 특성이 있으면 좋습니다. 아웃사이더 슈팅 크로스가 없는 경우에도 아웃사이더 슈팅이나 크로스가 나가기는 하지만 이 특성이 있는 경우 빈도수가 늘어납니다. 이 특성이 발동하면 오른발로 왼쪽 파포스트를 노리고 슈팅을 하면 오른발(주발인 경우)로 슈팅을 하지만 왼발로 감아차기한 것 같은 괘적으로 볼이 날라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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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 마스터 | 패스 스킬이 뛰어나다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확실한 부분은 패스 마스터를 가진 선수들은 대부분 패스 능력치가 좋다는 것입니다. 침투 스루 패스(ZW) 시 아웃사이드로 패스를 하고 공의 궤적이 많이 휜다는 제보가 많은데 이 부분이 사실인지 확인된 적은 없습니다. 피파 22에서는 없는 특성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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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욕 | 경기 막판 지고 있을 때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특성입니다. 경기 75분까지 지고 있으면 스태미나의 50% 정도가 채워집니다. 상당히 좋은 특성인데 경기 75분까지 지고 있는 경우만 발동하는 특성이라 이기고 있는 경기에서 스태미나가 적을 경우에는 발동이 되지 않는 것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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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발선호 | 약한 발을 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양발이 아닌 선수인 경우 특히 약발이 3~2인 선수가 가지면 좋은 특성입니다. 주발선호 특성이 있으면서 아웃사이더 슈팅/크로스 특성이 있으면 더욱 더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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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개인기 | 다양한 개인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개인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발동형으로 소소한 개인기가 발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어딜가나 확실한 정확한 정보는 없습니다. 피파 22에도 이 개인기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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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걷어내기 | 공을 화려하게 걷어낼 수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수비 시 공을 아크로바틱하게 걷어낼 수 있는데, 공을 걷어내기 힘든 각도에서 걷어내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특성이 있으면 가끔 위기를 멋지게 막아주는 경우도 있는데, 정확히 이 특성때문인 적극성 때문인지는 확인하기 힘듭니다. 이 특성이 있는 선수를 쓸 필요는 없지만, 동일 능력치면 화려한 걷어내기가 있는 선수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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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 포지션 고집 | 선호 포지션이 아닌 경우에는 활약이 약해지는 특성입니다. TC 솔 캠벨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특성이고 켐밸을 다른 포지션에 쓸 가능성이 거의 없어 없는 특성이나 마찬가지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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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몸 | 부상을 잘 당하지 않습니다. 경기 시 선수가 가끔 부상을 당해서 일정 시간 동안 경기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기에 불리한 요소라서 강철몸이 있으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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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몸 | 부상을 잘 당합니다. 이 특성이 있으면 경기 중 부상을 잘 당합니다. 생각보다 자주 발생해서 없으면 좋은 특성이지만 그렇다고 이 특성 때문에 선수가 버려지는 정도는 아닙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유리몸이 없는 선수를 고른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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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버 | 헐리우드 액션으로 반칙을 잘 얻어냅니다. 다이버가 있는 네이마르로 반칙을 얻은 적은 있지만, 다이버 때문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선수 고를 때 고려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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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거리 스로잉 | 장거리 스로잉이 있는 경우 일반 선수보다 더 멀리 스로잉할 수 있습니다. | |
초 장거리 스로잉 | 초 장거리 스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스로잉보다 더 멀리 스로잉할 수 있습니다. |
CPU AI 특성
CPU AI가 발동시키는 특성입니다.
감독모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콘 | 이름 | 설명 |
슬라이딩 태클 선호 | 슬라이딩 태클을 자주 합니다. 슬라이딩 태클 능력치가 좋은 경우는 있으면 좋은 특성으로 보입니다.(다수의 월드클래스 수비수는 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AI가 슬라이딩 태클로 패널티킥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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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러블 메이커 | 심판의 판정에 항의를 자주 한다는 특성인데 거의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특성입니다. 피파 22에는 없는 특성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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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플레이 선호 | 패스를 잘 안하는 특성입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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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패스 선호 | 긴 패스를 자주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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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거리 슛 선호 | 중거리 슛을 자주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중거리가 좋은 선수들에게 많이 부여되는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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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 크로스 선호 | 얼리 크로스를 자주 합니다. 크로스가 좋은 선수에게 많이 붙어있습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 적용된다카더라는 말이 있는데, 구분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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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 드리블러 | 치고 달리기에 능숙합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드리블이 좋은 선수에게 많이 부여되는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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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니컬 드리블러 | 1:1 드리블 돌파에 능합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드리블이 좋은 선수에게 많이 부여되는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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칩슛 선호 | 칩슛을 자주 사용합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드리블이 좋은 선수에게 많이 부여되는 특성입니다. 생각보다는 적은 선수들이 가지고 있어 축구 기록과 관련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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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메이커 | AI 팀의 중심이 되어 조율합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는 경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
골키퍼 특성
골키퍼 전용 특성입니다.
골키퍼 특성은 플레이어가 직접 플레이하거나 CPU AI가 발동시킵니다.
아이콘 | 이름 | 설명 |
GK 적극적 크로스 수비 | 크로스를 적극적으로 막습니다. 아슬아슬하게 공을 잡을 수 있는 경우에도 크로스를 가로채려고 시도합니다. 피파온라인에서는 가장 중요한 골키퍼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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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K 소극적 크로스 수비 | 크로스를 확실히 먼저 가로챌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크로스를 가로챕니다. | |
GK 멀리 던지기 | 멀리 있는 선수에게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하프라인 약간 밑부분까지 던질 수 있어 가끔 역습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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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K 능숙한 펀치 | 능숙하게 펀칭을 하는 특성으로 세컨볼이 상대방에게 가지 않는 쪽으로 펀칭을 합니다. 이 특성의 효과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피파22에서는 없는 특성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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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K 침착한 수비 1대1 | 골키퍼가 1:1에서 잘막습니다. 이 특성의 효과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피파22에서는 없는 특성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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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퍼 키퍼 | 수비 범위가 넓어집니다. 약간 더 나오는 것 같은데 키퍼가 능력치가 좋아서 나오는 것과 구분이 힘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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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K 공격 가담 | 경기 후반 지고 있을 때 코너킥 시 키퍼도 공격에 참여합니다. 지고 있을 때 공격 성향을 올리면 키퍼를 올릴 수 있어서 필요성이 애매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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