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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IME 공유기로 개인 클라우드 만들기

IPTIME 공유기의 USB포트를 이용하여 클라우드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새로 구매하기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놀고 있는 물품들을 이용하여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완벽한 클라우드라기보다는 저장 장치의 수명으로 몇 년 정도 사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입니다.

구축하는 방법 정말 쉽고, 어렵지 않으니 보고 따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리

  1.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 
  2. 준비물
  3. 공유기 설정하기
  4. PC 설정하기
  5. 스마트폰 설정하기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 

클라우드의 개념

개인 클라우드를 만드는 것은 보통 NAS를 구축한다고 말합니다.

IT 물품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게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실겁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개인 백업장치입니다.

내 휴대폰이나 PC에 있는 자료를 저장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장치에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저장해놓는 것이지요.

또한, 다시 저장한 자료를 휴대폰이나 PC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개인 클라우드말고 판매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구글 Drive, 애플 iCloud, 네이버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OneDrive 등 많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제품이 있음에도 개인 클라우드를 만드는 것은 비용 문제 때문이죠.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도 지금 많이 저렴해졌지만 얼마큼 사용할지 모르기 때문에 막상 결제하기가 꺼려집니다.

그래서, 미리 집에 IPTIME 공유기와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분들이 구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했으면 좋겠어요.
  • PC로 사진 옮기기가 너무 귀찮아요.
  • 가족끼리 사진을 공유하고 싶어요.
  • 제 휴대폰의 저장공간이 부족해요.

참고로, 고용량의 동영상이나 중요한 파일은 안전한 보관을 위해 진짜 NAS를 구축하거나 PC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IPTIMEA1004_NAS_설치사진
IPTIMEA1004_NAS_설치사진

준비물

준비물과 준비물에 대한 설명입니다.

준비물

  • IPTIME 무선 공유기: USB포트가 있고, FTP 서버와 미디어 서버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
  • USB 메모리: 용량은 상관없습니다. 구축한 후 마음에 들면 고용량 USB 메모리를 구매하면 됩니다.
  • iptimenas 설치 프로그램: PC용 프로그램으로 PC와 공유기의 USB, 휴대폰 등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FolderSync 앱: 안드로이드용 폴더 동기화 앱입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하세요.

 

지원하는 IPTIME 공유기 찾는 방법

  1. 다나와(Danawa)에 가셔서 컴퓨터> PC주변기기> 공유기로 이동합니다.
  2. 검색 옵션에서 우측의 전체 옵션 보기를 선택하여서 옵션 전체를 확인합니다.
  3. 옵션 중 "USB 포트 기능"에서 FTP 서버를 체크합니다.
  4. FTP 서버 옵션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FTP 서버를 지원하는 공유기만 남습니다.
  5. 리스트 중 나의 공유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나와_FTP_옵션
다나와_FTP_옵션

 

FTP를 지원하는 공유기의 경우 상세설명에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서버 공유기 기능을 설명해줍니다.

근래에는 모두 지원하지만, 예전에 구매한 공유기라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서버_공유기설명
네트워크서버_공유기설명

 

공유기 설정하기 

 

USB 메모리 설치하기

FTP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공유기 뒷 부분에 USB슬롯이 있습니다.

USB슬롯에 USB메모리를 그냥 꼽으면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PC에서 IPTIME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서, FTP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192.168.0.1을 입력하면, IPTIME 관리자 페이지가 나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관리도구와 설정 마법사가 나오는데, 관리도구로 이동하면 됩니다.

관리자 로그인의 기본 계정과 암호는 계정: admin 비번: admin입니다.

 

iptme_관리자_로그인_페이지
iptme_관리자_로그인_페이지

 

펌웨어 업그레이드

관리하기 메뉴로 이동했으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줘야 합니다.

펌웨어 버전에 따라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눌러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줍니다.

 

USB/서비스 관리 설정

메뉴 중 고급 설정>USB/서비스 관리>서비스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설정에서 USB와 관련된 설정을 활성화하고, 내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ipDISK 주소 관리 설정

USB/서비스 관리를 누르면, 상세 설정이 나오는데 상세 설정 처음에 "ipDISK 주소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소와 이메일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것을 설정하는 이유는 스마트폰과 공유기가 연결되어야 하는데, 이걸 연결해주는 역활을 IPTIME에서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적는 ipDISK주소가 IPTIME에 연결할 나만의 주소가 되는 것이지요.

 

ipDISK 주소 관리 설정 방법

  1. 서비스를 "실행"으로 변경
  2.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서버주소와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admin이 아닙니다)
  3.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USB_서비스설정
USB_서비스설정

 

ipDISK/FTP 서비스 설정

USB/서비스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아래에 있는 "ipDISK/FTP 서비스"로 이동하여 설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ipDISK/FTP 서비스 설정 방법

  1. 서비스를 "실행"으로 변경
  2. 문자셋은 EUC-KR로 변경합니다.
  3. 속성의 첫 부분을 "읽기/쓰기"로 설정합니다.
  4. 속성에 사용자 ID및 사용자 암호를 넣습니다. (admin/admin)
  5. 우측 하단의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ipDISK_FTP서비스_설정
ipDISK_FTP서비스_설정

 

이제 공유기에서 해야할 일은 끝입니다.

다음은 PC에서 ipDISK Drive를 설치해야 합니다.

 

PC 설정하기

ipDISKDrive 설치

ipDISKDrive 설치 파일은 바로 아래 첨부했으니,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최신 버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iptime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iptimenas_setup_1.64_web.exe
6.55MB

 

ipDISKDrive 를 설치하면 iptime ipDISKDrive와 ipTIME Cloud가 설치됩니다.

이 중 ipDISKDrive를 실행하면 됩니다.

 

ipDISKDrive 설정

ipDISKDriv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서버주소 부분에는 ipDISK 주소 관리에서 설정했던 서버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ID는 admin, 사용자 암호에는 admin에 대한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ipDISKDrive_연결_화면
ipDISKDrive_연결_화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ipDISKDrive 연결 시 입력 내용

  • 서버 주소: ipDISK 주소 관리에서 설정했던 서버 주소 입력
  • 사용자 ID: IPTIME 설정 시 관리자 ID (admin)
  • 사용자 암호: 관리자 ID에 대한 암호

이렇게 3개를 입력한 후 우측 하단의 "서버연결" 버튼을 눌르면 공유기에 연결된 USB 메모리의 폴더가 열립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면 왼쪽에 USB 메모리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동기화만 완료하면, 저 폴더 안에 파일이 저장됩니다.

 

PC_iptimeusb드라이브_연결화면
PC_iptimeusb드라이브_연결화면

 

스마트폰 설정하기

 

서버와 연결 설정

공유기 설정과 PC 설정은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파일 싱크를 위한 앱을 설치하여, 공유기의 USB 메모리와 동기화하면 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folder sync"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세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무료 버전에는 광고가 나올뿐입니다.

 

구글플레이_폴더싱크
구글플레이_폴더싱크
FolderSync_main
FolderSync_main

 

메인 화면에서 하단에 사람 아이콘이 보입니다.

사람 아이콘을 눌르면 우측에 계정 추가 버튼이 보입니다.

계정 추가 버튼을 눌르면 계정 유형 선택에 대한 여러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Amazon S3, Box, CLoundMe 이런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 아이콘 중에 "FTP"를 선택합니다.

 

FolderSync_계정추가
FolderSync_계정추가

 

FTP를 선택하면 계정 편집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로그인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에 설명이 있지만, 다시 정리합니다.

  • 로그인 이름: admin
  • 암호: admin 계정의 암호
  • 서버 주소: ipDisk 주소 관리에서 설정했던 전체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시: asdfqwer.ipdisk.co.kr)

스크롤을 내려서 고급 부분을 보면 문자 코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UTF8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제 ipdisk 서버를 통해서 내 공유기에 있는 usb 디스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FolderSync_계정편집_로그인정보
FolderSync_계정편집_로그인정보

 

FolderSync_계정편집_기타 옵션

 

동기화할 폴더 지정

계정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에서 "+폴더쌍"을 눌르면 공유할 폴더를 추가하여 동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방식은 "로컬폴더 ===> 원격폴더"로, 원격 폴더는 우측의 폴더 버튼을 눌러서 USB 메모리에 있는 폴더를 지정하면 되고, 로컬폴더는 스마트폰에서 동기화할 폴더(예로 사진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약동기화는 개인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저장버튼을 눌르시면 됩니다.

수동 동기화도 되니 반드시 자주 동기화를 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FolderSync_Folderpair
FolderSync_Folderpair

 

 

동기화 폴더 설정 정리

  1. 동기화 방식: 스마트폰에 있는 것을 백업만 할 것인지, USB 메모리에 있는 것만 가져올지, 아니면 완벽하게 동기화할 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동기화에 적응할 때까지는 기본적으로 "로컬폴더 ===> 원격폴더"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이 조금 안전합니다.
  2. 원격폴더: USB 메모리의 폴더를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폴더를 여러 개 동기화하려면 USB 메모리의 폴더도 많아야 합니다.
  3. 로컬폴더: 스마트폰에서 동기화할 폴더를 고르는 옵션입니다. 로컬폴더 또한 여러 개 동기화하라면 폴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동기화 설정을 마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사진을 하나 찍어서, 동기화 버튼을 눌러 수동 동기화를 진행 후 USB 메모리에 사진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USB 메모리 외 외장 하드, 외장 SSD, 기타 저장장치 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추가 전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콘센트의 자리를 하나 더 비워야 해서 하드하게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USB 메모리를 추천합니다.

단, 알아두셔야 할 것은 USB 메모리 즉 플래시 메모리들은 수명이 아주 길지 않아서, 많이 사용하기에는 약간 위험합니다. 

그래서, 하드하게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진짜 NAS를 구축하시거나 상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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