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파온라인4, 훈련 코치 추천 및 선택 가이드
포지션별 추천 훈련코치를 정리했으며, 추천 훈련 코치가 없을 때는 어떤 기준으로 훈련 코치를 선택해야 하는지 가이드도 준비했습니다.

메타에 따라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마지막에 훈련 코치 리스트 정리해봤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침투 요청 즉각 반응


목차
1. 훈련코치 추천
2. 훈련코치 선택 가이드
3. 전체 훈련코치 목록

훈련코치 추천

중앙 공격수(ST) 훈련 코치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은 여전히 1순위 훈련 코치로 새로운 코치가 나오지 않는한 1순위를 계속 수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2순위로는 침투 패스 후 침투와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인데 최전방 공격수가 활약하는 지형이 수비수가 많은 (특히 5백) 지역이라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보다는 침투 요청 즉각 반응 + 침투 패스 후 침투 콤비가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퍼스트 터치 후 방향키 커맨드

  • 키보드 : E + Shift +가려는 방향의 방향키
    패드 : RT + RS(가려는 방향으로 우측 아날로그 스틱 방향 넣기)
1. 침투 요청 즉각 반응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은 침투도 빨리할 수 있고 공격수 위치도 보기 쉽게 해줍니다. 
침투 속도는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이 더 빠르지만 발동 횟수나 컨트롤을 생각하면 아직은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이 더 중요한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과 콤보로 사용할 수 있어 제 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2.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퍼스트 터치 + Q 부스터 및 Q를 이용한 콤보로 침투 패스 후 침투 훈련 코치보다 퍼스트 터치 코치가 더 효율이 좋으며 깜짝 침투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습니다.
3. 침투 패스 후 침투
퍼스트 터치를 잘 사용하면 바로 골을 넣을 수 있는 강력한 훈련 코치입니다.
다만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이 선입력이 필요한 훈련 코치라서 능숙하게 잘 사용해야 좋은 코치입니다.
4. 능숙한 몸 싸움
중앙 공격수는 중앙 수비수와 몸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아 조금이라도 몸싸움에 도움이 되기 위해 능숙한 몸 싸움이 필요합니다.
5. 침착하게 골 찬스 만들기
침착하게 골 찬스 만들기
공격 지역 내 패스 할 때 능숙해지고 박스 내 다이렉트 슛의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2가지 능력치가 1개의 코치로 가능하고 생각보다 공격 지역 내 패스 적용 넓이가 넓어서 생각보다 쓸모있는 코치입니다.

윙어 or 공격형 미드필더(ex. RAM, RM)

윙어와 공격형 미드필더도 훈련 코치 1, 2, 3 순위는 중앙 공격수와 같이 침투 요청 즉각 응답,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코치, 침투 패스 후 침투를 추천합니다.

다만,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을 잘 사용할 수 있다면 1 순위 코치인데 만약 사용이 능숙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마시고 다른 침투관련 코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윙어 위치에서는 공간이 많고 수비수가 적어 빠르게 상대방의 패널티 박스 안으로 이동하기에는 침투 패스 후 침투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보다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윙어를 크랙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1. 침투 요청 즉각 반응
윙어에도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이 가장 최우선으로 해야할 코치로 보입니다.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은 침투도 빨리할 수 있고 공격수 위치도 보기 쉽게 해줍니다. 
침투 속도는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이 더 빠르지만 발동 횟수나 컨트롤을 생각하면 아직은 침투 요청 즉각 반응이 더 중요한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과 콤보로 사용할 수 있어 제 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2.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퍼스트 터치 + Q 부스터 및 Q를 이용한 콤보로 침투 패스 후 침투 훈련 코치보다 퍼스트 터치 코치가 더 효율이 좋으며 깜짝 침투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습니다.
3. 침투 패스 후 침투
침투 패스 후 침투
윙어 지역에서도 퍼스트 터치 훈련 코치에게 2 순위를 내어준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는 3위에서 내려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4. 능숙한 몸 싸움
능숙한 몸 싸움
윙어 선수들은 몸싸움이 좋지 않은 선수들이 많습니다.
몸 싸움이 약해서 공을 뺏기는 경우가 많다면 능숙한 몸 싸움을 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전력 질주 숙달
전력 질주 숙달
윙어 지역에 선수들이 스태미너가 많이 필요하고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때문에 스태미너 소모가 많아 전력 질주 숙달 코치로 스테미너 소모를 줄이기 위해 전력 질주 숙달을 달아주면 좋습니다.

중앙 미드필더 or 수비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와 수비형 미드필더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훈련코치를 사용합니다.

전술 스타일에 따라 침투 요청 후 즉각 방응이나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를 최우선 훈련 코치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중거리슛 향상
중거리슛 향상
최근 중거리 슛이 너무 잘들어가기도 하고 능숙한 몸 싸움을 달아 몸싸움을 해도 공을 뺏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중거리 슛 향상을 달아 중거리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감아차기 향상
감아차기 향상
중거리 슛과 마찬가지로 감아차기도 잘들어가기 때문에 극대화를 위해 감아차기 향상을 달아주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3. 티키타카 전술의 이해
티키타카 전술의 이해
미드필더들은 패스 강화를 위해 티키타카 전술의 이해를 달면 좋습니다.
발동 조건이 쉬운 계속 발동되어 이득인 훈련코치입니다.
4. 능숙한 몸싸움
능숙한 몸싸움
티어가 조금 오르면 능수간 몸싸움으로 공을 뺏어오는 경우가 많지 않아 요새는 많이 안쓰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도, 원볼란치 수미에는 꼭 넣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5. 재정비 
재정비
중미에서는 필요성이 떨어지지만 원볼란치 수미에는 재정비를 달아줘야 수비하기에 용이한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중앙 수비수(센터백)

중앙 수비수는 몸싸움을 한 번이라도 밀리면 바로 골로 연결되기 때문에 능숙한 몸싸움 코치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스탠딩 태클 향상도 박스 근처에서 공을 조금이라도 잘 뺏기 위해 달아주면 센터백 라인이 높다면 재정비를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래에는 디디슛 때문에 능숙한 압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1. 능숙한 몸 싸움
능숙한 몸 싸움
중앙 수비수가 몸싸움을 조금이라도 밀리면 아주 위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요새 능숙한 몸 싸움 효과가 약하긴 하지만 중앙 수비수의 경우에는 조금이라도 상대 공격수보다 몸싸움 능력치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스탠딩 태클 향상
스탠딩 태클 향상
스탠딩 태클 향상은 자동 태클이 아니라 수동 태클 시 발동하고 박스 안에서 태클이 위험해서 박스 밖에서 사용하여 효용성이 약간 떨어지지만 수비쪽에 좋은 코치가 없어서 3순위로 잡았습니다.
3. 능숙한 압박
무지성  디디슛을 막기 위해서는 선수에게 달려주지 않고 압박키를 눌렀다가 때었다가 하는 수비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강화하기 위해 능숙한 압박을 사용하는데 디디슛을 먹히는 빈도가 많이 줄은 것 같습니다.
4. 재정비
재정비
중앙 수비수 라인이 높을 때 재정비가 있으면 좋고 가끔 AI가 수비 복귀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 재정비를 배정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재정비가 있다고 코너킥 상황에서 무조건 우리 박스로 오지 않는다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 수비 진형에서 역습 전개
수비 진형에서 수비를 하다가 공을 얻었을 때 속력, 가속력이 순간적으로 증가하는 코치로 공을 얻은 후 압박을 피할 때 좋습니다.
엄청 빨라진다기 보다는 약간 탈압박하기 편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윙백

윙백 1순위 코치는 무조건 재정비이지만 남은 훈련 코치는 전술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크로스를 많이하면 크로스 향상 코치를 달고 침투가 필요하면 침투 코치를 배정해야 합니다.

그나마 전력 질주 숙달은 윙백이 스태미나가 중요한 포지션이라 배정해주면 최소한 손해보지 않는 훈련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1. 재정비
재정비
풀백은 역시 재정비가 1등
2. 크로스 향상
크로스향상
헤딩골이 잘 들어가지는 않지만 크로스로 헤딩골만 하는 것은 아니기에 공격적으로 사용한다면 달아 놓아야 좋은 훈련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3. 전력 질주 숙달
스태미나 소모를 적게하여 최소한 망하지 않는 훈련 코치로 보입니다.
4. 침투 요청 즉각 반응
침투 요청 즉각 반응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침투 관련 코치를 달아두면 좋은 것 같습니다.
5.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윙백을 공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침투 요청 코치와 함께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코치가 있으면 좋습니다.

골키퍼

골키퍼 훈련 코치는 코치 개수가 적어서 선택하는 데 많은 고민이 필요하지 않지만 피파4 메타가 바뀌는 경우가 있어 메타에 따라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8차 넥스트 필드 기준으로는 감아차기 방어, 중거리 슛 방어 코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감아차기 방어
감아차기 방어

박스 안과 밖에서의 감아차기를 방어할 때 대응 능력이 향상되며 중거리 영역에서 감아차기를 많이 하기에 1순위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2. 중거리 슛 방어
현재 중거리 슛이 잘들어가는 메타라 감아차기 방어와 함께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3. 근거리 슛 방어
중거리 슛 말고 박스 안에서늬 D-D 슛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근거리 슛 방어 코치는 이런 D-D 슛 뿐 아니라 일반 D도 막을 수 있어 3순위로 정했습니다.
4. 낮은 슛 방어
낮은 슛 방어 향상은 D-D, DD 슛 방어를 위해 배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실상 거의 막지 못합니다.
지금 D-D, DD 슛이 워낙 들어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배정해도 효과를 누리기 힘듭니다.
5. 스로우 향상
키퍼 스로우 및 드라이브 스로우 능력치를 향상 시켜주는 코치인데 키퍼 스로우가 좋아져도 딱히 뭔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 나아서 5순위로 정했습니다.

훈련 코치 선택 가이드

훈련 코치를 추천해드렸지만, 자신이 원하는 훈련 코치를 모두 뽑을 수는 없으므로 내가 가진 훈련 코치 중 어떤 훈련 코치가 좋은 것인가 판단하는 기준이 있어야 스스로 코치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선택 가이드를 순서에 맞춰 생각해보시면 어떤 훈련 코치가 좋은 훈련 코치인지 구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순위: 상대방이 내 코치를 방어할 수 있는 훈련 코치가 없다.

가장 좋은 훈련 코치는 내 훈련 코치를 상대방 선수가 방어할 수 없어야 합니다.
예로 침투 요청 즉각 반응 코치를 Q로 발동시키면 달리기 속도가 빨라지는데 상대방의 수비수는 이에 대응되는 훈련 코치가 없습니다.
지금 침투 코치가 가장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순위: 상대방의 훈련 코치를 방어할 수 있는 코치

1순위와 다르게 상대방이 사용한 훈련 코치를 방어하기 위해 나도 그 코치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능숙한 몸싸움이 있는데, 상대방 공격수가 능숙한 몸싸움을 사용하면 나도 능숙한 몸싸움을 쓰는 것이 몸싸움에 지지 않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 능숙한 몸싸움을 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능숙한 몸싸움 훈련 코치는 최소한 손해는 보지 않는 코치입니다.

3 순위: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할 수 있는 코치

아무리 좋은 코치라도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시키지 못한다면 쓸모가 없는 코치입니다.
여기서 발동이란 키를 눌러서 사용할 수 있는 코치를 말합니다.
이 부분도 침투 코치가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순위: 발동 횟수가 많은 코치

발동 횟수가 많으면 최소한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예로 전력 질주 숙달 코치는 달리기를 많이 쓴다면 스태미너를 아낄 수 있고 티키타카 전술의 이해 훈련 코치는 볼 터치 3회 전에 짧은 패스를 하는 경우가 많아 훈련 코치가 자주 발동됩니다.

중요한 코치 선택 가이드를 4 순위까지 만들었지만 4순위에 해당하는 훈려 코치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그냥 자신의 게임 중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 코치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 훈련 코치 목록

현재까지 얻을 수 있는 훈련 코치 목록입니다.
표에 괜찮은 코치들은 추천 부분에 O 표시를 하였으니 코치 배정 시 참고하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콘 훈련 코치 이름 훈련 코치 설명 추천 훈련 코치(O)
침투 요청 즉각 반응 Q 버튼을 눌러 공격수 침투 시 빨리 반응 & 잠시동안 침투가 빨라짐 O
침투 패스 후 침투 QS 2 대 1 패스 시 좀 더 빠르게 침투함 O
침착하게 골 찬스 만들기 공격 지역에서 짧은 패스 능력 & 패널티 박스 내 다이렉트 슛 능력이 상승됨 (볼타 X) O
능숙한 몸 싸움 몸 싸움 시 몸 싸움 능력치를 향상 O
빠른 템포 공격 골키퍼와 1대1 상황에서 패널티 박스 내 슈팅 능력 향상(볼타 X)  
타겟맨 특화 개인전술 타겟맨 설정 시 리시브 능력 향상(볼타X)  
전진 압박 이해(FW 전용) 개인 전술에서 수비 라인 압박 설정 시 공격 지역에서 압박 능력 향상(볼타 X)  
감아 차기 향상 감아차기 슈팅 능력 향상됨 O
중거리 슛 향상 중거리 슈팅 능력치 향상됨 O
근거리 슛 향상 근거리 슈팅 능력치 향상됨  
낮은 슛 향상 낮은 슈팅 능력치 향상됨  
프리킥 향상 프리킥 능력치 향상  
오른쪽 측면을 노려라 오른쪽 측면 지역에서 패스 능력 향상(롱 패스, 볼타 제외)  
왼쪽 측면을 노려라 왼쪽 측면 지역에서 패스 능력 향상(롱 패스, 볼타 제외)  
스탠딩 태클 회피 스탠딩 태클 회피 능력 향상  
슬라이딩 태클 회피 슬라이딩 태클 회피 능력 향상  
전력 질주 숙달 전력 질주 시 체력 소모 감소 O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 퍼스트 터치 후 공 위치를 예측하여 빠르게 이동 O
페이스 업 드리블 향상 페이스 업 드리블의 요령을 익혀 체력는 줄이고 속도는 빠르게 해줍니다.  
티키타카 패스 전술의 이해 볼 터치 3회 전 짧은 패스를 하면 패스 능력 향상 O
크로스 향상 크로스 능력치 향상 O
높은 크로스 향상 높은 크로스 능력치 향상  
로빙 쓰루 패스 향상 로빙 쓰루 패스 향상  
로빙 패스 향상 로빙 패스 향상됨(A 패스)  
쓰루 패스 향상 쓰루 패스 향상  
침투 쓰루 패스 향상 침투 쓰루 패스 향상  
드라이브 땅볼 패스 향상 드라이브 땅볼 패스 향상됨  
땅볼 크로스 향상 땅볼 크로스 향상됨  
플레어 패스 향상 플레어 패스 향상(CS 패스)  
다이렉트 패스 전술의 이해 후방, 중앙에서 공격 지역으로 전진 패스 시 패스 능력 향상됨(볼타 X)  
능숙한 압박 압박 수비 능력 향상됨  
역 압박(FW, MF 전용) 공격 지역에서 공을 빼앗겼을 경우에 몸 싸움과 압박 능력 향상됨(볼타 X)

 
우측 수비 강화 우측 측면 수비 지역에서 DF 수비 능력 향상됨  
우측 수비 강화 우측 측면 수비 지역에서 DF 수비 능력 향상됨  
재정비 공을 빼앗길 경우 수비 위치로 빠르게 복귀 O
가로채기 노리기 개인적술에서 적극적 차단 설정 시에 가로채기 능력치 향상됨(볼타X)  
안정적인 빌드업(DF 전용) 수비 지역에서 짧은 패스 능력치 향상(볼타 X)  
중원을 지배하라 중앙 지역에서 짧은 패스 시 패스 능력 향상(볼타X)  
수비 진형에서 역습 전개 수비 지역에서 공 획득 시 잠시 동안 속력과 가속력이 증가 O
스탠딩 태클 향상 스탠딩 태클 능력치 향상 O
슬라이딩 태클 능력치 향상 슬라이딩 태클 능력치 향상됨  
감아차기 방어 (GK 전용) 감아차기 대응 능력 향상 O
중거리 슛 방어 (GK 전용) 중거리 슛 대응 능력 향상 O
근거리 슛 방어 (GK 전용) 근거리 슛 대응 능력 향상 O
낮은 슛 방어 (GK 전용) 낮은 슛 대응 능력 향상  
프리킥 방어 (GK 전용) 프리킥 대응 능력 향상  
스로우 향상 (GK 전용) 드라비으 스로우 또는 스로우 능력 향상  
빠른 볼 배급 (GK 전용) 골키퍼가 공격 전환 시 즉시 킥을 하면 리시버와 연계 능력 향상(볼타 X)  


추천글

 

피파온라인4, 훈련 코치 1성부터 5성까지 얻는 방법

 EC 스페셜 코치 패키지 구매 후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