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H 매입 임대주택, 2022년 차량 가액 상향 정보

LH 매입 임대주택, 2022년 차량 가액이 또 상향되었습니다.

예전과 달리 빨리 가액이 현실화되는 것 같아 좋습니다.

임대주택 차량 가액 정보

임대주택의 차량 가액은 임대주택 단지마다 모두 달라 공고마다 다르게 공지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량 가액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을 사용합니다.

공고문에 이렇게 써있는데, 이 금액이 언제인지는 글로 바로 표시해주지 않습니다. 

LH 매입임대 공고문 차량가액 공지
LH 매입임대 공고문 차량가액 공지

공고문을 자세히 보면 답이 있습니다.

신혼부부l 매입임대 주택 차량가액 기준
청년 매입임대 주택 차량가액 기준

2022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은 3,557만원 이하입니다.

신차, 중고차 상관없이 이 가격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차량가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제가 이미 아래 글에 써놨으니 보시기 바랍니다.

2021.06.24 - [청약, 부동산 정보] - 청약 및 임대주택 신청 시 차량가액 조회 방법

 

청약 및 임대주택 신청 시 차량가액 조회 방법

임대주택 신청 시 자산에 차량이 포함되어서, 일정 시세 이상의 차량을 가지고 있으면, 임대주택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에 이하의 차량을 소지해야

samnamlife.tistory.com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은 어떤 차 기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은 기준은 준대형급(그렌저) 최하급 트림 수준의 가격이고, 중형차량(쏘나타) 최상급 옵션에 준하는 차량기준가액입니다.

이것은 신차 기준이며 중형차의 경우는 차량가액이 낮아져서 연식이 3년 정도 되었다면 상급 트림도 충분히 가능한 가격입니다.

 

아래는 2022년 신차 기준 그렌저, 싼타페 최하급 트림 가격입니다.

안전 옵션만 딱 추가한 금액 수준입니다. (몇 십만원 차이는 차량 사자마자 감가 됩니다)

그렌저 2.5 최하 트림(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싼타페 디젤 2.2 최하 트림(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자동차는 사실상 부채(할부 or  대출)인 경우가 많고, 사실상 소모품인데 기준을 완화하고 수입을 숨기는 사람들을 더 잡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수입이 적으면 할부나 대출로 좋은 자동차를 사지 못하고, 자산도 이미 체크하고 있어 임대주택 신청하는 분들이 덜 신경 쓰도록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글: [청약, 부동산 정보] - 청약 아파트 및 임대 아파트 알리미 총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