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 신청 시 자산에 차량이 포함되어서, 일정 시세 이상의 차량을 가지고 있으면, 임대주택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에 이하의 차량을 소지해야 한다고 공고에 나오고 있으며 , 2021년 기준으로 보통 2천만원 후반에서 3천만원 초반으로 설정됩니다.
준중형급 혹은 중형 차량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준대형급 차량을 가지신 분들은 차량가액이 간당간당하시는데, 고민하지 마시고 아래의 방법으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차량가액 조회 사이트
차량가액은 여러 곳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홈텍스나 보험개발원 등에서 검색을 할 수 있는데, 검색 결과를 보면 약간 못믿게 나옵니다.
예를 들면 2020년 출고 차량을 검색했는데, 2018년부터 차량가액이 나온다든지, 혹은 내 모델이 목록에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는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에서 조회합니다.
차량가액 조회 방법
조회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견적내는 곳으로 가서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면 차량가액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단순 참고용이지, 청약 합격용으로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1.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공인 인증서가 필요한데, 핸드폰 인증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2. 고객 인증
-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인증을 해야 하는데, 인증은 공인인증서 혹은 핸드폰 인증으로 가능합니다.
3. 자동차 정보 입력
- 자동차 정보 입력 시 새로운 자동차 구매를 선택합니다.
- 기존에 차량으로 입력해도 되지만, 사고 등으로 차량가액이 떨어뜨렸을 가능성도 있어서 새로운 자동차 구매 선택을 추천합니다.
4. 자동차 상세 정보 입력
- 차량의 제조사, 대표차명, 등록연도, 세부차명, 세부모델 등을 입력합니다.
5. 차량가액 확인
- 세부 모델부분까지 가면 차량가액을 전부 볼 수 있습니다.
- 아래에 준대형 세단인 그렌져 IG 2.5 가솔린과 더뉴카니발 디젤 2.2 9인승 차량가액을 조회해봤습니다.
보험회사에서 보여주는 차량가액은 차량 보험료와 연결되는 것이므로 아마도 정확한 정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LH청약센터 등에서 삼성화재 정보를 기준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삼성화재도 어디선가 기준을 가져올 것이고, LH청약센터도 같은 곳에서 가져오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그리고, 차량가액을 검색해보면, 신차 구매 후 차량가액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레짐작으로 "우리는 안될거야" 하지 마시고 한 번씩 검색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추천글: SH공사 청약임대 알리미 등록 방법
최근댓글